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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 하나. 우리는 정확한 통계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통계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통계계발과 통계개선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통계작성결과나 고객께서 요청하신 자료는 신속ㆍ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직원 모두가 이를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 고객을 대하는 기본자세
    • 조사현장에서 응답자와의 관계에 대하여
      • 우리는 조사현장에서 응답자에게 부담을 가장 적게 주는 방법으로 조사에 임하겠습니다.
      • 응답자가 불편한 시간에 방문하였으면 응답자와 협의하여 재방문 시간을 정하여 편리한 시간에 재 조사토록 하겠습니다.
      • 응답자와 면접이 곤란한 경우 E-mail, FAX, 명함 등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확한 통계조사를 위해 응답자에게 조사의 목적, 조사항목 등에 대하여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조사과정 중에 알게 된 개인의 사생활이나 기업의 영업내용에 대해서 비밀을 엄수토록 하겠 습니다.
    • 경인지방통계청을 방문하는 분들에 대하여
      • 안내실에서 고객의 방문 목적을 파악하여 친절하고 공손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방문객이 해당과의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담당자의 사진, 이름 및 담당업무가 표시 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출입문)에 게시하고 자리에는 명패를 부착토록 하였습니다.
      • 방문객에 대하여 담당자가 먼저 자신을 소개하고 방문객의 요청사항을 경청한 후 성의를 다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 소관 업무일 경우에는 해당 부서로 직접 안내하거나 해당 부서에서 방문객을 안내하도록 협조 요청하겠습니다.
    •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분들에 대하여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먼저 소속과 성명을 밝힌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는 중요부분을 확인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통화 중 바로 답변을 드릴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24시간 이내에 검토 후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 드릴 때는 고객에게 들은 통화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는 담당자가 부재중 일 때는 고객의 전화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직접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문서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 경인지방통계청에 접수된 민원(통계자료제공)에 대해서는 접수일로부터 24시간이내 그 처리 계획을 전화나 E-mail 등으로 알려드리고 5일 이내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5일 이상이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 처리상황 및 향후 소요일수를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및 통계자료실을 통한 서비스 제공 기준
      • 경인지방통계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 -> 온라인민원” 코너를 운영하고 있으며,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에 회신(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서울특별시의 보도자료(고용동향, 산업활동동향, 소비자물가 등)는 전국 자료의 공식 보도 후 24시간 이내에 경인지방통계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수록하여 고객 여러분들이 신속,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기한내에 업무를 처리하지 않았거나, 방문이나 전화 응대시 불친절한 서비스를 받으신 경우, 고객이 동일한 사유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연락을 주시면 사실 확인 후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고,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자체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두 번 이상 방문시에는 5,000원상당의 교통비를 상품권 등으로 보상해드리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을 요구하실 때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시정을 요구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접수 즉시 사실 확인 후 5일이내에 시정조치 결과를 민원인에게 회신해 드리고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통계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 현장조사 기법을 계속 연구·개발하여 정확한 통계생산에 노력하겠습니다.
    • 통계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를 필요시에 실시하여 조사결과는 경인지방통계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고 시정이 필요한 사항은 즉시 반영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수 직원에 대한 인센티브제를 실시하여 보다 양질의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 보다 세련된 대국민서비스를 위해 담당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국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여러분께서도 보다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을 주시길 바랍니다.
  • 경인지방통계청 직원의 불친절한 행위, 잘못된 행위에 대해서는 즉시 알려 주시고, 잘된 점에 대해서도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정확한 통계는 정확한 응답을 토대로 작성되므로 통계조사 공무원 방문시 고객여러분께서도 통계조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소 :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중앙동 1) 경인지방통계청 조사지원과(우 427-700)
  • 전화 : 02-2110-7601 (경인지방통계청장실) , 02-2110-7614 (조사지원과 민원담당)
  • fax : 02-3438-8520 ,02-3446-8351(나라셈 도서관)
  • 경인지방통계청 홈페이지 http://kostat.go.kr/gi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