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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동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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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담당자 김태근
  • 담당부서 서비스업동향과
  • 전화번호 042-481-2195
  • 게시일 2019-02-01
  • 조회 17420
첨부파일
ㅁ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조 7,29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4%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조 7,307억원으로 28.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4%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2.7% 차지

○ 세부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1.9), 음·식료품(35.2%), 가전·전자·통신기기(30.1%), 의복(19.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23.5%), 아동·유아용품(27.4%)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18.6%, 전문몰 37.5%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전문몰이 4.4%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5.0%, 온·오프라인병행몰 23.1%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1.0%, 온·오프라인병행몰 2.2% 각각 감소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18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9,587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1.7%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7,728억원, 일본 504억원, 미국 478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7,434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200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7,609억원으로 79.4%를 차지

○ 2018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8,967억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35.4%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4,443억원, EU 1,960억원, 중국 1,730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3,450억원, 음·식료품 1,877억원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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