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통계청이 생산한 통계자료와 주요활동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언론에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연관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더보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2020년 12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담당자 김성규
  • 담당부서 서비스업동향과
  • 전화번호 042-481-2195
  • 게시일 2021-02-03
  • 조회 9852
첨부파일
ㅁ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 9,94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6.1%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1,488억원으로 33.8%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8%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9.7% 차지

○ 세부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09.1%), 음·식료품(66.3%), 가전·전자·통신기기(56.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34.2%), 음·식료품(14.3%), 생활용품(13.1%)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30.0%, 전문몰 18.8%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4.9%, 전문몰은 8.8%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39.2%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1.3% 감소
  - 전월대비 온라인몰 8.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0.3% 감소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0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5,36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8.2%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1조 3,480억원, 미국 675억원, 일본 578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1조 2,627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1,286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1조 2,475억원으로 81.2%를 차지

○ 2020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2,575억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25.9%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5,498억원, 유럽연합 3,286억원, 중국 2,464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5,037억원, 음·식료품 3,084억원 순
현재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200자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