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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연간 및 4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동향 보도자료

  • 담당자 박학용
  • 담당부서 서비스업동향과
  • 전화번호 042-481-2195
  • 게시일 2012-02-23
  • 조회 14750
첨부파일
2011년 연간 및 4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동향 보도자료

◇ 전자상거래 동향

□ 2011년 연간 동향

  ○ 2011도 연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약 999조원으로 전년(약 824조원)에 비해 21.2% 증가하여 지속적인 상승세 유지

   - 전자상거래 연간 총 거래액이 사상 최고치(999조원)로 1,000조원에 육박

○ 전년대비 증가(21.2%) 요인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거래액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91.3%)가 22.1%, 기업·소비자간(B2C)은 15.7%,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는 10.6% 등 대부분이 증가하였음


□ 2011년 4/4분기 동향

  ○ 2011년 4/4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285조 7,04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비해 23.8%, 전분기에 비해서는 16.4% 각각 증가

   - 부문별로 보면 전년동분기 대비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23.5% 증가하였으며,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35.0%, 소비자간전자상거래(C2C) 26.0%,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는 3.7%로 각각 증가를 나타냄


◇ 사이버쇼핑동향

□ 2011년 연간 동향

  ○ 2011년 연간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29조 620억원으로 전년(25조 2,030억원)에  비해 15.3% 증가하였음

   - 주요 상품군별 거래액을 살펴보면 전년도에 비해 음·식료품(30.5%), 농수산물(20.4%), 생활·자동차용품(18.3%), 여행 및 예약 서비스(17.6%) 등이 증가한 반면, 소프트웨어(-29.4%), 꽃(-7.8%) 등은 감소


□ 2011년 4/4분기 동향

○ 4/4분기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음·식료품(35.0%), 농수산물
    (20.7%) 등이 증가한 반면, 소프트웨어(-33.5%), 꽃(-21.0%) 등은 감소


   - 전분기에 비해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34.5%), 꽃(16.9%) 등에서 증가한 반면, 여행 및 예약 서비스(-10.5%), 농수산물(-5.8%), 서적(-3.3%) 등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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