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소매ㆍ서비스

온라인쇼핑동향

연관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더보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2022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담당자 김경나
  • 담당부서 서비스업동향과
  • 전화번호 042-481-2195
  • 게시일 2022-05-02
  • 조회 6375
첨부파일
□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2,324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1%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2조 8,108억 원으로 17.2%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8%,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4.3%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료품(23.2%),
     음식서비스(21.1%), 여행 및 교통서비스(51.8%)

    - 전월대비 의복(36.1%), 음·식료품(16.1%)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7.3%, 전문몰 18.8%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10.0%, 전문몰은 15.2%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2.9%, 온·오프라인병행몰 5.9%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8.4%,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3.8% 각각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2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5,677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3.0%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4,030억 원, 일본 731억 원, 미국 502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3,595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55억 원, 가전·전자·통신기기 477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3,635억 원으로 64.0%를 차지

  ○ 2022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714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1.1%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5,543억 원, 중국 3,285억 원, 유럽연합 3,254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727억 원, 음·식료품 3,576억 원,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821억 원 순
현재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200자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