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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개요

품질이란?

품질(Quality) 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질기고 튼튼한 측면" 즉, "품질의 객관적이고 물리적인 성질"을 주로 강조하던 전통적 개념에서 최근에는 경영·전략적인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뜻을 함축시킨 종합적인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최근 산업사회의 발달로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생존해야 하는 기업경영자들은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측면 을 강조하고 있으며, 지난 70여 년 동안 품질관리 분야에 큰 영향력을 끼친 바 있는 J. M. Juran은 품질이란 “사용 목적에의 적합성” (Fitness for use) 이라고 정의하였다.

통계품질(Statistics Quality)도 전통적 개념인 "정확하고 신속한 통계"를 강조하여 왔으나, 오늘날 통계의 품질은 단순히 통계의 정확성과 신속성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가 얼마나 이용자에게 이용하기 적합하게 작성되고 제공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다차원적인 개념(Multi-dimensional concept)으로 확대되고 있다.

통계품질은 무엇으로 알 수 있을까요?

통계관련 국제기구들이 아직까지 표준화된 통계품질의 차원(Dimension)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으나 많은 나라에서 통계품질을 ‘이용자 적합성’으로 보고 품질문제를 다루고 있다. 통계청에서는 다음 6가지 차원으로 품질을 정의하고 있다.

  • 관련성(relevance)

    관련성은 이용자 관점에 초점을 둔 측면으로 통계자료가 포괄범위와 개념, 내용 등에 있어서 이용자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정도를 말한다. 즉, 통계이용자에게 얼마나 의미 있고 유용한 통계를 작성하여 제공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 정확성(accuracy)

    정확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모집단의 특성이나 크기를 얼마나 근사하게 측정했는가를 말한다. 대부분의 통계는 알 수 없는 참값을 추정하게 되는데, 정확성은 미지의 참값과 추정된 값과의 근접성에 관한 개념이다. 따라서 참값과 추정된 값의 차이인 오차가 작을수록 정확성이 높은 통계가 된다.

  • 시의성/정시성(timeliness/punctuality)

    통계의 시의성은 작성기준시점과 결과발표시점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통계의 현실 반영도와 관련된 개념이고, 정시성은 예고된 공표시기를 정확히 준수하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 비교성(comparability)

    비교성은 시간 또는 공간이 달라도 통계 자료가 동일한 개념, 분류, 측정도구, 측정과정 및 기초자료 등을 기준으로 집계되어 서로 비교가 가능한지를 나타낸다.

  • 일관성(coherence)

    동일한 경제·사회현상에 대해 서로 다른 기초 자료나 작성방법에 의해 작성된 통계자료들이 얼마나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가를 나타낸다.

  • 접근성/명확성(accessibility/clarity)

    접근성은 이용자가 통계자료에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도를 말하며, 명확성은 통계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정보제공 수준을 말한다.

통계품질관리제도의 유형

국가에 따라 집중형 또는 분산형 통계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통계품질관리 제도의 경우도 각국의 통계제도, 사회 환경, 주요 조사방법 등에 따라 유형을 달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업경영의 방식을 기본으로 한 총체적 품질관리 TQM(Total Quality Management) 방식.통계기관에 별도의 품질평가 및 관리조직을 설치하여 품질업무를 전담하는 품질관리담당관제도.세계표준기구인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품질 인증을 획득하여 품질을 관리하는 방식.유사한 통계작성 제도나 수준의 기관 또는 타국의 통계기관을 선정하여 통계작성 단계 또는 시스템을 비교하여 평가하는 벤치마킹 방식 등을 들 수 있다.

통계청의 통계품질관리방식은 국제적인 품질경영 ISO인증을 받았다. 「품질경영매뉴얼」에 따르면 모든 품질관리업무는 문서로 정리되거나 기록되며, 문서나 기록된 자료는 통계품질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 활동을 적절하고 지속적으로 관리·진단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된다.

ISO 매뉴얼에서 요구하는 통계품질관리는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품질수준에 대한 목표를 세운 후, 통계품질을 진단(외부 전문가에 의한 정기통계품질진단과 통계담당자가 직접 실시하는 자체통계품질진단)하고 관리하면서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통계품질진단은 통계가 작성되고 공표되기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통계품질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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