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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배경 및 주요직무

신설배경

  • 현상에 대한 과학적·실질적 접근 노력 미흡
    • 정책결정, 의사결정에 있어 경험이나 직관 등이 우선시 되는 풍토
    • 보다 합리적인 결정에 이르는 방법론 필요
    • 사회 전반 (정부, 기업, 국민)의 인식 전환 필요
  • 사회발달 →다양한 사회현상 파악 필요 →관련분야의 전문적 지식 요구 →사회조사분석사 신설 →양질의 조사결과 생산 →합리적인 의사결정 자료제공 →사회 각부문 발전 →국가발전

신설의 필요성

  • 현실적 측면
    • 다양해지는 사회현상 (세대간·계층간 의식차이 등) 파악 →차별적 정책수립의 필요성 증가
    • 지방자치단체 : 지역주민의 정책요구 다양화 →지역여론 청취, 정책우선순위 결정등
    • 민간기업 : 수요자의 욕구파악 →생산·판매전략 수립 →경제적 활동 가능
    • 리서치업계 : 소규모 운영 및 전문인력 부족 →조사결과의 부실
    • 최근 인터넷 조사 붐 →경제성과 실용성 인정, 표본 왜곡 등 일정한 한계 보완 필요
    • 공통 : 조사자료의 체계적 관리 →중복조사 방지, 조사결과의 공동 활용 강화 등
  • 당위적 측면
    • 전문가 양성 →조사결과의 질 제고 →의사결정의 오류 최소화, 조사기관의 신뢰도 제고
  • 기능적 측면
    • 고용창출의 기회 확대 (타분야 인력의 직업능력 배양)
    •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 (관련분야 인력의 능력인정, 인력의 채용 및 훈련비용 절감 등)
    • 이론위주의 대학교육에 실무위주의 전문성 보강
  • 정책적 측면
    • 지식기반산업 육성정책, 능력중시 정책과 일맥상통
    • 평생교육제도 구축방침에도 부응

배출현황

  •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위탁하여 시행
  • 1급시험은 2003년부터 년1회 실시
    • 1급 시험의 응시자격 중 실무경력에 대해서는 공단·고용부 등과 협의하여 폭넓게 인정하기로 함
    • 인력배출현황 (2014년 12월 현재) 총 201명 배출
      • 실무경력이란 사업체 규모, 업무비중과 상관없이 실제 사회조사분석사 관련업무(조사계획, 표본추출, 조사수행, 자료처리 및 분석 등)를 수행하는 경우 사업체 대표명의로 증빙서류 제출시 공단에서 판단키로 함
  • 2급시험은 2000년부터 2003년까지는 년2회, 2004년부터 2007년까지는 년1회,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년2회 실시하였고 2013년부터는 년3회 실시
    • 인력배출 현황 (2014년 12월 현재)
      • 총15,836명 배출(연도별 합격률은 공지사항을 참조할 것)

진출가능분야

  • 유사직무분야
    • 정부기관, 민간통계작성기관, 리서치기관 등
    • 의회, 정당, 연구기관, 언론기관, 금융기관, 컨설팅기관, 광고기관 등
    • 민간대기업(연구소, 홍보파트, 기획파트 등), 국·공영기업, 각종 단체 등
    • 기타 민간중소기업, 창업지원회사, PR회사, 마케팅회사 등에서도 활용 예상
  • 앞으로 사회조사에 관한 관심은 계속 증대할 것으로 예상됨
    •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 등은 사회조사분석사의 활동영역을 넓혀줄 것
    • 공공부문에서도 통계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감(언론에서 통계의 신뢰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횟수 급증)
  • 통계정책과
  • 042-481-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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