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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기획보도] 광주도시철도 역세권 통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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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기획보도] 광주도시철도 역세권 통계분석(요약)



1. 인구 유동량

○ 2020년 역세권의 하루 평균 인구 유동량은

- (1호선) 주중·주말평균 모두 남광주역(주중124.3천 건, 주말101.1천 건)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상무역, 농성역 순

- (2호선) 주중에는 202역(치평동)이 하루 평균 171.7천 건으로 가장 많고, 주말에는 206역(금호1동)이 155.4천 건으로 가장 많음


2. 승하차인원(1호선)

  ○ 2020년 1호선의 하루 평균 승하차인원은 전년대비 29.9% 하락한 73,325명으로, 이 중 환승인원은 6,995명

- 승하차인원은 금남로4가역(6.5천 명), 상무역(6.4천 명), 남광주역(6.3천 명) 순
- 환승률은 송정공원역(20.4%), 공항역(13.3%), 평동역(13.0%) 순


3. 거주인구

○ 2019년 기준, 1호선 역세권 거주인구는 114천 명으로 광주광역시 인구*대비 7.7%, 2호선 역세권 거주인구는 166천 명으로 11.1%를 차지


○ 1호선 역세권에서 거주인구가 많은 역은 화정역(11.7천 명), 쌍촌역(11.6천 명), 상무역(10.7천 명) 순


○ 2호선 역세권에서 거주인구가 많은 역은 206역(금호1동)(19.1천 명), 205역(금호1동)(17.0천 명), 213역(방림1동)(15.4천 명) 순


4. 가구

○ 1호선 역세권에서 1인 가구가 많은 역은 운천역(2.6천 가구), 쌍촌역(2.2천 가구), 화정역(2.0천 가구) 순


○ 2호선 역세권에서 1인 가구가 많은 역은 205역(금호1동)(2.5천 가구), 216역(지산1동)(2.4천 가구), 212역(봉선1동)(2.1천 가구) 순


5. 주택

○ 1호선 역세권에는 2010-2019년에 건축된 주택이 11,742호(29.7%)로 가장 많고, 2호선 역세권에는 1990-1999년에 건축된 주택이 19,839호(35.2%)로 가장 많음


6. 사업체 및 종사자

○ 1호선 역세권에서 사업체가 많은 역은 금남로4가역(4.6천 개), 문화전당역(3.0천 개), 금남로5가역(2.8천 개) 순


○ 2호선 역세권에서 사업체가 많은 역은 202역(치평동)(2.2천 개), 203역(서창동)(1.7천 개), 216역(지산1동)(1.4천 개) 순

○ 1호선 역세권에서 종사자가 많은 역은 사업체와 동일하게 금남로4가역(21.5천 명), 문화전당역(14.7천 명), 금남로5가역(14.4천 명) 순


○ 2호선 역세권에서 종사자가 많은 역은 202역(치평동)(18.2천 명), 201역(치평동)(11.8천 명), 203역(서창동)(11.0천 명) 순


○ 1호선 역세권의 생활업종 비중을 보면, 의류(14.6%), 한식(11.2%), 식료품점(8.7%), 카페(5.0%), 부동산중개업(4.0%) 순


○ 2호선 역세권의 생활업종 비중을 보면, 한식(12.3%), 의류(7.0%), 식료품점(6.1%), 부동산중개업(5.1%), 카페(4.9%) 순


○ 역세권 내 생활업종 종사자 비중은 1호선과 2호선 모두 병원이 가장 높고(16.3%, 19.3%), 행정기관(9.3%, 11.0%), 한식(8.2%, 8.3%) 순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