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개발원(Statistics Research Institute) SRI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통계개발원장 전영일

21세기 데이터 혁명 시대에 정확한 통계는 개인의 삶은 물론 나라의 살림을 설계하는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특히 국가통계는 나라의 정책 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국가통계의 가치는 과학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 그리고 적합한 활용에 그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SRI는 2006년에 개원한 이래 국내에 유일한 「국가통계 연구원」으로서 국가통계 발전을 위한 연구와 개발이라는 좌우의 날개로 날고 있습니다.

우선 SRI의 좌측 날개는 데이터에 기초하여 정책의 수립·이행·평가에 기여하는 실사구시(實事求是)적 연구입니다. 현재 SRI는 18개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데이터 기반의 경제·사회·환경 정책을 펼 수 있도록 관련 분야의 응용 연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실례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국가정책 수립과 이행을 위하여 국가통계를 체계적으로 집약하여 「국민 삶의 질 지표 체계」를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SRI의 우측 날개는 과학적이고 선진적인 조사통계 방법의 개발입니다. 예를 들자면 SRI는 국내에서 유일한 「인지실험실」을 2013년에 개소하여 조사표의 과학적인 테스트를 선행함으로써 응답자 친화적인 조사표 개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더욱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국가경제·사회·인구 통계가 여러분의 손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SRI는 2021년 개원 15주년을 준비하며 실용적인 국가통계 연구와 혁신적인 개발이라는 두 날개를 넓게 펼쳐서 힘차게 멀리 비상하고자 합니다. SRI 50년의 대계(大計)를 준비하고 실행하고자 합니다.

새가 멀리 가기 위해서는 높이 그리고 함께 날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SRI 연구진은 국내외 선진적인 조사통계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탁월한 국가통계 연구진들과의 공동 연구는 물론이고 주요 학계와 기업 연구소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든든한 내실을 다져가고자 합니다. 동시에 국가통계에 있어서 탁월한 유럽과 북미의 기관들과 공고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서 SRI의 국제적인 성숙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창의적인 팀 연구는 혁신의 어머니입니다. SRI는 급변하는 통계환경과 한반도 안팎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혁신적인 국가통계 생산·분석·활용 기법을 개발하는 팀연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SRI 중장기 핵심연구과제」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행정자료, 빅데이터, 표본조사자료 등 다출처 자료의 연계 기법과 융합에 관한 실용적인 연구와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서 응답자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보다 정확한 데이터가 생산되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밀듯이 쏟아지는 21세기 데이터 홍수 속에 나날이 심각해지는 개인정보 노출을 방지하고 동시에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시키는 통계적 비밀보호 기법의 연구와 실용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조사설계(Responsive and adaptive design)의 선제적 수용으로 국가통계가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등 국제 사회의 주요 이슈 및 경제·사회 정책의 기초가 되는 주요 정책지표에 대한 선제적 통계 연구를 통하여 증거에 기반한 국가정책이 펼쳐지도록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가통계의 개선과 개발을 위하여 제언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십시오.
SRI는 국민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의견에 겸허히 귀 기울이겠습니다! 통계개발원장 전영일전영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