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통계과학 활용, 데이터기반정책 연구 확대를 위한 우수 논문 발굴


□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인공지능 응용 및 빅데이터, 국가승인통계(마이크로데이터 포함), 행정자료를 활용한 우수 논문을 발굴하고, 데이터기반 정책 연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제20회 통계청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 동 공모전은 국가통계·데이터과학·조사방법론 분야에서 국내에서 정평 있는 공개경쟁 논문대회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휴학생, ‘22년 졸업예정자 포함)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 공모 주제는 ① 국가승인통계(마이크로데이터 포함)와 빅데이터 및 행정자료를 활용한 경제·사회 현상 분석과 예측, ② 데이터 기반 경제·사회·보건정책연구, ③ 인공지능·데이터과학의 국가통계방법론 적용, ④ 통계 조사방법론 이론과 응용 등이다.

  ○ 우수논문(총 7편)으로 선정되면 통계청장 표창과 함께 최고 30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되며,「제12회 국가통계방법론 심포지엄」(‘22년 9월 예정)의 세션 발표 기회가 주어진다.

□ 이번 논문 공모전을 주관하는 통계개발원의 전영일 원장은 “나라와 세계를 이끄는 데이터 혁신 연구는 청년 때 그 빛을 발휘한다”며,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한 난제해결, 빅데이터·행정자료의 연계 데이터를 활용한 증거기반정책, 개인정보보호를 도약시키는 혁신적 통계기법을 제시하는 신선한 논문들을 기대한다”며 공모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 신청 기간은 3월 10일부터 4월 24일까지이며, 응모 신청자는 최종 논문을 7월 4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 응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통계청(http://kostat.go.kr) 또는 통계개발원(http://sri.kostat.g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