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국제적 책무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점검을 위해, 데이터 기반「한국의 SDGs 이행보고서 2022」를 발간하였다.

ㅇ 동 보고서는 유엔 SDGs 지표를 근거로 우리나라의 지속가능발전 현황을 OECD 국가와 비교분석하였고, 세분화 분석을 통해 취약계층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ㅇ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한국의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

ㅇ 이행현황 분석을 통해 교육·빈곤·폐기물 등 분야에서 코로나19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온실가스·산림·에너지 등 분야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변혁적인 노력이 필요함이 진단되었다.

□ 전준우 정책통계연구팀장은 “이번 보고서는 증거기반 분석에 기초한 국책연구기관 및 학계전문가들의 고찰이 담겨 있는 만큼, 지속가능한 정부 정책 수립의 근거로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전 세계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2030년까지 공동 달성하기로 유엔총회(‘15.9)에서 합의한 17개 정책 목표로,‘어느 누구도 뒤처지지 않게 한다(Leaving No One Behind)’는 포용성이 목표달성의 핵심

* 통계청 통계개발원은 ‘유엔 SDGs 데이터국가책임기관’으로 지정되어 관계부처 협력 하에 데이터 제공  


‘한국의 SDGs 이행보고서 2022’은 한국의 SDGs 데이터 플랫폼(www.kostat.go.kr/sdg)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