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SDG 데이터 혁신포럼 개최

통계개발원은 5월25일 지속가능개발목표(SD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데이터 관점에서 논의하는 '제1회 SDG 데이터 혁신 포럼'을 개최하였다.

 

 SDG는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전 세계가 2030년까지 공동 달성하기로 합의한 17개 정책 목표를 말한다.
2015년 9월 UN에서 합의가 이뤄졌다.

 

 통계개발원은 2017년부터 UN SDG 데이터 책임기관으로서 국내 SDG 데이터를 총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한국 SDG의 현황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한훈 통계청장의 개회사와 스테판 슈와인페스트 유엔 통계처장, 노도영 기초과학연구원장이 축사를 하였으며, UN 대사를 지낸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이 'SDGs 2030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와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은 맡았고, 이어 '한국의 SDGs 이행현황', '데이터 세분화와 포용정책', '데이터 혁신과 가치창출' 등 3개 세션의 주제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한훈 통계청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포럼을 통해 SDG 데이터의 정책 활용도를 제고하고, 정책 필요성에 따른 통계 데이터 개발 및 개선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의 기틀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의 전 과정은 수어통역으로 제공되었으며, 포럼이 완료된후 자막이 포함된 발표영상을 공개해 다양한 집단의 참여를 높이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