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마케팅의 주 요 방 법 중 하나는 구매자료를 이용하여 고객들을 여 러 그룹으로 세분화하고, 그룹
마 다 맞춤형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이다. 최근의 빅데이터 출현은 고객을 점 점 더 크기가 작은
그룹에 속하게 하 여 궁극적으로 개 별 고 객 맞춤형 마케팅을 하려는 노력들이 여 러 분야에서 이
루어지고 있 다 . 하지만 고객세분화를 위 한 일반적인 방법인 군집분석은 군집의 개수가 커지면서
성능이 현저히 저하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의 다양성은 최대한 보장하면서 동시에 예측력이
우수한 고 객 세그멘테이션을 위하여 토픽모형을 이용한 마이크로 세분화 방법을 소개한다. 토픽
모형은 문서의 분류를 위하여 개발된 방법인데, 본 논문에서는 토픽모형이 구매자료를 이용한
고 객 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실 제 자료의 분석을 통하
여 토픽모형의 우수성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