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이 연구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척도를 개발 및 타당화하고, 척도의 내적 요인구조를 분석하기 위
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318명이다. 척도 개발과 타당화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
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척도의 내적 요인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
였다. 연구결과 최종 3요인, 13문항을 확정하였고, 하위요인은 학업적 상호작용, 개인적 상호작
용, 일반적 상호작용으로 명명하였다. 척도의 신뢰도는 .90이며, 교수학생 상호작용 척도의 하위
요인들은 서로 적절한 상관을 보이고 있었다. 척도의 내적 요인구조 확인을 위해 이론적 가정에
따 라 단일차원과 다차원모델을 구성하고, 경쟁모델비교를 하였다. 적합도 분 석 결 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 척도는 단일차원보다 다차원으로 해석하는 것 이 적절하였다. 이러한 연 구 결과는 본
교수학생 상호작용 척도가 다차원구조로 이루어진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임을 시사하는 것이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