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연구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패션 유통업자가 타 제품 유통업자에 비하여 소비자
보호 수준이 어떠한지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1에서는 서울시 인터넷 쇼핑몰 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총 799개 쇼핑몰에 대한 평가 내용을 기술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 일
원분산분석(ANOVA), 다원분산분석(MANOVA), Tukey HSD 사후 검정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
구 2에서는 서울시 인터넷 쇼핑몰 현황 자료를 활용하여, 총 44,969개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현황 자료를 기술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 다원공분산분석(MANCOVA), Pearson 카이제
곱 검정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패션 제품을 취급하는 패션 유통업체는 타 제품 유통
업체에 비해 소비자 보호 수준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션 유통업체가 타 제품 유통업
체보다 낮은 평가를 받은 부분은 청약철회와 쇼핑 만족도였다. 결과에 대한 학문적, 실용적 시사
점도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