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연구는 웹조사와 면접조사의 순차적 혼합조사 방식에서 조사방법 간 결과차이인 모드효과를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됐다. 모드효과는 조사방법을 선택한 표 본 차이인 선택효과와 조사방
법 간 순수한 결 과 차이인 측정효과로 분리될 수 있 다 . 이 를 위 해 혼합조사방법의 표본과 동질
적인 단일 면접조사방법의 비교표본을 설정하고 Vannieuwenhuyze와 Looseveldt(2012)가 소개한
Extended MM Comparison 방식을 적용했다. 가족, 안전, 노동, 소득과 소비 관련 61개 문항을
분석한 결과 선택효과는 대부분 유의하지 않았고, 측정효과가 p<.05 수준에서 유의한 문항은 31
개였다. 대체로 웹조사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더 노출하며, 사회 비판적 시각을 나타내는
반면 면접조사는 바람직한 응답, 보통, 변화 없음을 응답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
라 혼합조사를 시행하는 경우 모드효과의 발생, 무응답오차, 비용, 조사 주제의 선택에 관한 논
의를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