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연구는 지역별·연도별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휘발유·경유 소비의 변동성에 대한 고령화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임계패널회귀모형에 따른 분석결과에 의하면,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휘발유 소비는 가격에 대해 탄력적으로, 소득에 대해서는 비탄력적으로 바뀌었다. 또한, 경유 소비는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으로, 소득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변화였다. 그러므로 고령 사회에서 소득변화로 인한 충격이 발생하면 휘발유 소비의 변동성 증가는 예상보다 작고, 경유 소비의 변동성은 더 확대할 수 있다. 반대로 고령 사회에서 국제유가 변화, 세제개편 등의 가격충격은 휘발유 소비의 변동성을 크게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고형화 수준이 높아지면 에너지 소비 변동서 안정화 측면에서 가격정책보다 기술개발을 통한 효율 향상 정책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