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
고 있는 시점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의 소프트웨어교육 정책에 대한 토픽 분석을 시도
하였다. 특정 정책과 관련한 쟁점은 형성·결정·집행 단계에 따라 동태적(dynamic) 특성을 갖고 있
음에 주목하여 각 정책 과정별 쟁점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프트웨어교육의 정책형
성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소프트웨어교육 방법과 소프트웨어 활용 동향, 소프트웨어 산업 등과 관
련한 토픽들이 도출되어 소프트웨어교육 정책의 효과에 대한 기대감들이 많이 다루어졌다. 정책
결정단계에서는 초·중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 필수화 및 교육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
코딩 사교육 등이 주요 토픽으로 등장하였고, 정책집행단계에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교육 양상
과 소프트웨어교육 필수화에 대비한 물적·인적 인프라 확보를 위한 노력들이 주요 토픽으로 도
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