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조사표 개선을 위한 인지면접 및 사용성 평가 적용방안 연구(박선희 사무관)


가. 조사표 평가 방법 인지면접

인지면접(cognitive interviewing)은 비교적 적은 예산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조사표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조사표 평가 방법이다. 이 연구는 현장에서 인지면접을 계획하고 수행해야 할 연구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인지면접 기법과 절차를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절에서는 인지면접의 도입배경에 대해 설명했고, 2절은 인지면접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응답과정에 대해 기술했다. 3절은 인지면접에서 주로 활용되는 기법을 소개했고, 4절에서는 인지면접의 수행 절차를 단계별로 기술했다. 특히 3절과 4절은 실제로 인지면접을 수행하면서 경험했던 구체적인 사례들을 함께 제시하고 있어, 실무 적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보다 많은 연구자들이 조사표 개발이나 개선과정에 인지면접을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나. 조사표 개선을 위한 사용성평가 적용 방안 연구

사용성평가(usability testing)는 컴퓨터를 이용한 조사의 증가와 더불어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조사표 사전평가 방법이다. 이 연구는 사용성평가를 계획하고 수행해야 할 연구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사용성평가 기법과 절차를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1절에서는 사용성평가의 개념과 도입배경에 대해 설명했고, 2절은 사용성평가의 목적 및 평가 기준에 대해 기술했다. 3절은 사용성평가에서 주로 활용되는 기법을 소개했고, 4절에서는 사용성평가의 실제 수행 절차를 단계별로 소개했다. 이 연구를 통해 보다 많은 연구자들이 조사표 사전평가 방법으로 사용성평가를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2020 농림어업총조사 조사표 개선을 위한 인지적기법 적용 연구(박선희 사무관)

이 연구는 ‘2020 농림어업총조사’ 준비과정의 일환으로, 조사표 평가 및 개선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조사표의 전반적인 구성이나 항목 순서 등을 검토하고, 응답자 측면에서 질문 및 응답보기의 표현을 정확히 이해하는지 분석했다. 또한 데스크톱용 조사표가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지 평가했다. 이 연구에서는 3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첫째, 조사원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했다. 둘째, 면접조사 상황에서 조사원과 응답자 간 행동을 분석했다. 셋째, 자기기입식 조사로 이루어지는 데스크톱용 조사표에 대해 사용성평가(usability testing)를 실시했다. 이 연구는 농가·임가 조사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농가 조사항목을 포함한 조사표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각 부분에 대한 연구내용과 결과는 2절부터 4절까지 기술되어 있다. 2절에서는 조사원 FGI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고, 3절에는 조사원과 응답자 간 행동 분석 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4절에는 데스크톱용 조사표의 사용성평가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5절에서는 전체 결과를 요약하고 종합 정리했다.


- 가계금융복지조사 조사표 개선 연구 : 소득 및 지출 부문 인지면접(박주언 주무관)
  
이 연구는 조사 기반으로 구성된 가계금융복지조사 조사표에서 행정자료로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소득과 지출 부문 항목의 재설계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소득과 지출 부문에서 행정자료로 완전 대체가 예상되는 조사항목의 응답방식을 변경한 두 가지 유형의 조사표(안)(A형, B형)을 평가하였다. A형은 유무를 택일하는 응답항목(1.있음 2.없음)을 제시하고, B형은 응답하지 않아도 되는 초록색 칸으로 구성하였다. 응답자 관점에서 변경사항을 평가하기 위해 30명의 일반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인지면접(cognitive interviewing)을 실시하였다. 인지면접은 참가자가 자기기입식으로 두 유형의 조사표(안)을 모두 작성한 후 면접원과 심층면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응답과정과 주관적인 인식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조사표(안) 유형별 응답방식 변경사항에 대한 이해상태와 관련 신규 지침의 활용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조사표(안)에 대한 응답부담감, 조사표 이전 부분과의 일관성, 행정자료 활용에 관한 거부감 같은 주관적인 인식을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