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2019 생활시간조사 변경 항목 검토 연구 : 인지면접(박주언 주무관)

2019년은 제5차 생활시간조사를 실시하는 해이다. 2017년, 2018년 두 차례 시험조사와 2018년 인지면접 방법을 통한 1차 시험조사표 검토 연구 등으로 2019년 생활시간 조사 조사표(안)이 마련되었다. 이 연구는 조사표 확정을 앞두고 전과 비교해 2019년 조사표(안)에서 변경된 항목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응답자 관점에서 변경 항목을 평가하기 위해 26명의 일반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응답과정을 심층 면담하는 인지면접(cognitive interviewing)을 실시하였다. 참가자가 사전 배부받은 조사표에 2일간 시간 일지를 작성하여 조사표실험실에 재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2019년 조사표(안)의 핵심 변경 항목인 시간일지의 ‘감정 상태’와 ‘함께 한 사람’항목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어려움을 경험했으며, 발생한 오류는 무엇인지 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확인된 응답특성과 오류를 토대로 조사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변경 항목에 대한 응답특성과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사전 파악하여 완성
도 높은 생활시간조사 조사표 설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사회조사 고령자 조사표 개발을 위한 인지적 기법 적용 연구(백선미 주무관)

사회조사는 우리 사회의 현재 수준과 특징을 정확하고 시의성 있게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지적 기법을 적용하여 고령자 조사표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과 검토사항들을 제언하여 고령자 친화적인 조사표 설계에 기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9년 사회조사 중 가구주용 조사표를 대상으로, 세부 목적에 따라 조사원 보고와 조사원 초점집단면접, 인지면접 방법을 적용하였다. 사회조사 조사표는 연령별 비교 결과를 공표하는 문항들이 많아 개별 항목들에 대한 수정을 제안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응답시 오류가 많이 발생하거나 어려워한 항목으로 제시된 항목들에 대해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로는 고령층 대상 조사가 대부분 면접방식으로 진행되며, 응답자들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응답 소요시간이 늘어난다는 점과 고령층 응답자들이 순위 선정 형태와 이동지시문 관련 문항 등을 어려워하는 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고령 응답자들은 이해가 어렵거나 본인과 관계없다고 여기는 문항들(예, 고용 관련)에 무응답 경향을 보였다. 고령자 대상의 사회조사 조사표 설계와 구성 단계에서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조사대상의 범위 조정과 문항 축소, 복잡한 형식의 문항 단순화 및 고령자에게 적합한 내용 구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고령 응답자에게 친화적인 조사표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 조사표 개선 연구 : 인지면접(최준영 주무관)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는 벤처기업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벤처기업의 혁신역량 증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부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조사이다. 이 연구는 2020년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에 대비해 조사표를 개선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조사표의 객관화 및 응답 친화적 조사표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이 연구에서는 탐색적 접근을 위하여 전문가 FGI(Fo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고 인지면접(cognitive interviewing)을??통해 조사항목에 대한 응답자 반응 중심의 검토를 주요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체적인 구조와 표현방식 중심으로 검토한 전문가 FGI결과와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의 응답과정 분석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 인지면접 결과를 중소벤처기업부와 공유하고 최종 개선안을 도출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에 인지면접을 처음 적용한 연구로서 응답자 친화적인 조사표 설계 및 통계품질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