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인터넷 및 각종 통신기기가 일반 대중에게 확산되면서 온라인 및 무선통신을 이용한 비확률추출 설문조사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설문조사의 대부분은 합리적이면서 완전한 표본추출틀에서 무작위 추출된 개인 표본에 의존하지 않고, 패널에 참여하거나 온라인 광고를 클릭하여 자격을 갖추게 된 개인에 의해 조사된다. 처음에는 주로 시장조사에서 사용되었지만, 확률추출 표본이론에 기반한 조사의 비용이 증가하고 응답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비확률추출 조사가 더욱 일반화되고 있다. 확률추출 표본조사는 국가통계 생산에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포함 범위의 축소, 응답률의 저하, 데이터 수집 비용의 증가 등으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여기에 급증하는 통계 수요와 빅데이터의 등장은 표본조사의 변화의 필요성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시간과 비용을 더 많이 투입하여 표본추출틀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고,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만으로는 표본조사가 직면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에서 조사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비확률추출 이론에 근거한 표본조사 설계의 국내 및 해외사례를 살펴보고, 통계방법론 학회 및 컨퍼런스에서 논의되고 있는 최신 동향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실제 조사설계 시 반영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시험조사 방법론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