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 개선을 위한 사용성평가 (박선희 사무관)

이 연구는 빅데이터 활용 홈페이지를 개선하고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활용 홈페이지의 뉴스기반 통계검색서비스, 생활경제지표, 모바일 유동인구지도를 중심으로 평가했으며,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빅데이터 자료를 의미있게 제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사용자 중심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 설계를 위해,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평가, 행동관찰, 시선추적 등 다양한 사용성평가 방법을 적용했으며, 이용자특성 분석과 전문가검토를 실시하여, 사용성평가 준비와 개선안 도출에 활용했다.
이 연구에서는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 이용자 특성을 파악한 후, 데스크톱용 홈페이지와 모바일용 홈페이지에 대한 사용성평가를 진행했다. 데스크톱용 홈페이지 사용성평가를 진행하기 전에 전문가검토를 통해 홈페이지 수정안을 구성했으며, 수정안에 대해 1차 사용성평가를 실시하고 개선안을 구성한 후, 다시 2차 사용성평가를 실시했다.  
모바일용 홈페이지 사용성평가는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와 생활경제지표 메뉴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 모바일 버전은 이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신규 개발하여 서비스되었다.
이 보고서는 1장에서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의 특성을 셜명하고, 사용자 중심 홈페이지 설계와 사용성평가 방법을 기술했다. 2장에서는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 이용자 특성과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 구성을 소개하고 빅데이터활용 홈페이지 수정안을 설명했다. 3장에서는 데스크톱용 홈페이지 평가결과를, 4장에서는 모바일용 홈페이지에 대한 평가결과를 제시했으며, 5장에서 결론과 제언으로 마무리했다.  


- 한국인의 행복조사 조사표 개발 연구: 인지면접 (박주언 주무관)

‘한국인의 행복조사’는 국민들의 행복 수준을 국제비교가 가능한 형태로 측정하고, 행복 수준에 기여하는 다양한 변인들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회미래연구원에서 기획한 신규 조사로 향후 본격적인 조사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예비조사(pilot survey) 차원에서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연구는 2020년 조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처음 설계된 조사표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과정의 일환이다. 응답자 관점에서 ‘2020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조사표의 구성과 내용이 적절한 지 평가(evaluation)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응답자 대상 인지면접(cognitive interviewing)을 실시하였으며, 조사표를 달리하여 두 차례 진행하였다. 1차 인지면접은 ‘2020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조사표 초안에 대한 응답과정과 이해도 등을 탐색하여, 응답자가 애매함을 느끼고 오류가 발생하는 지점을 도출하였다. 2차 인지면접은 1차 인지면접 결과 등을 반영하여 수정한 조사표를 사용하였다. 추가 및 변경된 문항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질문 및 보기의 구성과 표현 등에 관한 제언사항을 모색하였다. ‘한국인의 행복조사’는 향후 본격적인 조사를 앞두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응답자 친화적인 조사표 설계와 조사품질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기계설비산업실태조사 조사표 개발 연구: 인지면접 (최준영 주무관)

기계설비산업실태조사는 기계설비기업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기계설비산업의 역량 증진 환경을 조성하여 기계설비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국토교통부의 조사이다. 이 연구는 2020년 기계설비산업실태조사에 대비하여 조사표를 개선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조사표의 객관화 및 응답 친화적 조사표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이 연구는 1차적으로 탐색적 접근을 위하여 전문가 검토(expert review)를 통하여 기계설비산업의 특성이해 및 그에 따른 조사표 구성검토를 거치고 2차적으로 인지면접(cognitive interviewing)을 통하여 각 개별 조사항목에 대하여 기계설비기업의 담당자들의 반응을 분석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조사표의 전체적인 구조와 내용적 타당성 중심으로 이루어진 전문가 검토 결과와 그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표에 대한 응답자의 응답과정 이해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 인지면접 결과를 분석한 후 국토교통부와 공유하고 최종 개선안을 도출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계설비산업실태조사에 인지면접을 처음 적용한 연구로서 응답자 친화적인 조사표 설계 및 통계품질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