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고령자의 삶의 질을 전반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고령자 통계 지표체계 작성에 대한 연구이다. 2019년 연구결과인 고령자 지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영역별 필요지표 목록과 이를 작성할 수 있는 통계자료 수집 및 검토과정을 거쳐 최종 지표체계를 작성하였다. 지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자료의 타당성, 시의성, 신뢰성 등을 검토하여 지표로 선정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전문가 자문과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서 지표체계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작성된 지표체계는 전체 8개 영역의 82개 지표로 구성된다. 지표는 조사통계와 보고통계, 객관지표와 주관지표를 모두 포함하였다. 고령자의 삶을 한눈에 보여주는 요약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서 18개의 핵심지표를 선정하였다. 지표작성과정에서 최근의 고령화 관련 다양한 이슈와 고령자의 삶을 통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들을 구성하고자 하였으나, 가용한 통계자료의 부족으로 인한 한계가 있었다. 또한 통계자료별로 작성되는 연령기준이 달라 모든 지표에서 일관된 연령기준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신규통계의 개발과 함께 통계작성과정에서의 연령기준 통일 및 연령세분화가 필요하다.  
연구결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서는 지표체계 개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고령자 삶 전반을 보여줄 수 있는 고령자 지표 보고서가 지속적으로 작성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결과물은 장기적으로 고령화 관련 정책이나 고령자의 삶의 질 개선 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