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표준용어 및 지표

사전식보기

환율[exchange rate]

정의
두 나라 돈의 교환비율 또는 다른 나라의 화폐에 대비한 어느 한 나라의 화폐의 가격
해설
- 경상수지란 외국과 물건(재화)이나 서비스(용역) 등을 팔고 산 결과를 종합한 것으로 외국과 실행한 거래결과 벌어들인 수입에서 지출을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이는 국가 간 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입, 자본ㆍ노동 등 생산요소의 이동에 따른 대가의 수입과 지급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국제수지1)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1) 국제수지는 일정기간동안 한 나라의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에 발생한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기록한 통계를 말한다. 국제수지는 크게 상품, 서비스, 소득, 이전 등의 거래를 포함하는 경상수지와 직접투자, 증권투자, 차입 또는 대출 등의 돈의 흐름을 보여주는 자본수지로 구성된다.
- 경상수지는 다시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의 4가지로 나뉜다. 이를 간략히 살펴보면, 상품수지는 상품의 수출입거래에서 발생하는 국제수지로서 상품의 수출액과 수입액의 차액을, 서비스수지는 외국과의 서비스의 수출액과 수입액의 차액을, 소득수지는 외국과 거래에서 노동소득이나 투자소득으로 벌어들인 돈과 나간 돈의 차액을, 경상이전수지는 무상원조 등 대가가 따르지 않는 국제거래 수지를 말한다.
- 경상수지를 포함한 국제수지는 매월 한국은행에서 작성하여 공표하고 있다.
출처
한국은행
국제(Eurostat)
용어 참고
Exchange rate is the price of one country’s currency in relation to ano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