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용어및지표

통계용어및지표 사전식보기

사전식보기

변동률, 전년동월(기)비, 전월(기)비[fluctuation rate ( year-on-year; YoY / month-on-month; MoM )]

정의
변동률이란 어떤 수치의 기준시점에 대한 비교시점에서의 증감률을 의미한다. 변동률은 통계지표를 해석하는데 이용되는 중요한 도구로서 기준시점에 따라 전년동월(기)비, 전월(기)비, 전년대비 증감률 등으로 구분된다.

전년동월(기)비는 전년도의 같은 시점과 수준을 비교하여 증가율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월 또는 분기자료의 움직임을 분석할 때 사용된다.

전년동월(기)비(%) =(금년동월(기) - 전년동월(기))/ 전년동월(기) × 100

전년의 같은 달과 비교한 것이므로 계절요인이 같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전년동월비를 산출할 때는 원계열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월비는 바로 전월을 기준으로 금월의 증가 정도를 비교하기 위한 비율이다. 통계의 단기적인 동향을 보려면 직전 달과의 추세를 비교하는 전월비를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전월비(%) =(금월 - 전월)/전월 × 100

전월비는 계절요인을 제거한 계절조정계열을 이용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월별로 비교할 경우 계절적인 요인의 영향이 매월 다르기 때문이다.
아래에 있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와 해당 기사는 전년동월비와 전월비를 잘 보여 준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 자료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09.37(2010=100)로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상승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9%, 전년동월대비 2.4% 각각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