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설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목
대표성 있는 표본크기는 어떻게 구하나요?
게시일
2016-11-23
조회
42589
수정일
2018-09-11
○ 표본의 크기는 주어진 예산과 목표정도를 만족시키는 범위 내에서 정하게 됩니다. 목표정도란 추정량의 절대오차, 상대오차, 상대표준오차 등으로 나타내며 표본의 크기가 증가하면 표본분산이 감소하기 때문에 추정량의 정도는 향상됩니다.

    표본의 크기는 모집단의 크기와도 상관이 있는데 조사모집단의 크기가 작을수록 표본의 크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주어진 정도를 만족시키는 표본의 크기는 층별 총합이나 집락별 총합과 같이 이용 가능한 정보가 없을 경우 단순임의추출 하에서의 표본분산을 근거로 구합니다.

    따라서 복합설계하에서 같은 정도를 갖는 표본의 크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단순임의추출 하에서 구한 표본의 크기에 설계효과(design effect : deff)를 곱해 표본설계에 맞는 표본의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표본조사에서는 여러 개의 항목을 조사하므로 주요한 항목들의 요구정도를 만족시키는 표본의 크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변동을 갖는 항목을 기준으로 합니다. 주요항목에 대한 통계표 작성을 세분화하고자 하는 경우 표본규모를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조사에서 주어진 정도를 만족시키는 표본의 크기가 400개로 정해졌는데 이 조사의 예상응답률이 75%라면 조사자는 533개의 표본을 추출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표본의 크기는 조사비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표본의 크기를 결정할 때에는 조사비용이 동시에 고려되며 표본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조사결과, 조사방법, 조사원들의 업무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 설계효과 : 표본의 효율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단순임의표본의 분산에 대한 복합표본의 분산의 비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Deff=2이라면 복합표본에 필요한 표본크기는 단순임의표본에 의하여 주어진 허용오차를 만족시키는 표본크기의 2배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