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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소비자물가지수의 품목별 가중치를 왜 5년 주기로 바꾸는가?
게시일
2010-08-26
조회
10588
수정일
2017-01-16
⊙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 품목들의 물가변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정 기준시점을 정한 후 비교시점의 물가변동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 이를 위해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품목별 가격을 조사하여 기준시점의 가격수준을 100으로 볼 때 비교시점의 가격수준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품목별 지수로 나타내고

⊙ 품목별 지수에 품목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산출하게 되는데 이때 기준시점의 가중치를 일정기간(일반적으로 5년)동안 고정하여 지수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이 일정기간동안 동일한 가중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 현실적으로 가중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신규품목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 가중치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등으로 통상 2년 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므로 매년 가중치를 변경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으며,
   - 이러한 이유로 일본, 독일, 대만 등 대부분의 나라에서도 5년 주기로 가중치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 또한 5년 주기 이외에 2~3년 주기로 중간년도 가중치개편을 통하여 최근의 소비구조를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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