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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는 기존 소비자물가지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하고 있는가?
게시일
2010-08-25
조회
8347
수정일
2017-01-16
⊙ 통계청에서는 개개인이 느끼는 체감물가에 근접한 별도지표를 작성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존의 소비자물가지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 경제여건변화에 따른 소비구조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2015년 기준으로 품목 및 가중치를 개편하는 소비자물가 지수개편작업을 수행하였고

   - 품목별 조사규격을 현실에 맞게 수시로 변경하고 있으며 2002년 도서류부터 인터넷 거래 조사가격을 반영하기 시작하여 반영 품목을 확대해 가고 있으며 2005년 개편 시 상품의 품질변화의 정확한 측정을 위한 헤도닉품질조정기법 도입하였고

   - 최근의 상권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하여 할인점 등 대형 유통업체의 가격 반영비율을 계속 높여 가고 있으며

   - 물가통계의 작성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소비자단체, 노동단체, 언론기관, 물가통계전문가를 물가통계작성과정에 참여토록하고 있습니다.

   - 또한 2-3년 주기로 가중치 개편을 함으로써 경제여건변화에 따른 소비구조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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