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사업소득

비법인기업의 주인이 해당 사업체를 운영하여 얻은 순수입입니다. 여기에서 순수입이란 총수입액 또는 총매출액에서 영업비용 등 생산에 사용한 생산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사업소득은 총매출액에서 생산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의미한다

비법인기업은 규모와는 상관없이 법적으로 설립된 법인기업과 협동조합, 유한책임파트너십을 제외한 모든 사업체를 말합니다. 개인이 어떠한 기업의 이익에 대하여 모든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동시에 부채에 대해서도 전부 책임을 져야 한다면 이를 비법인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기업 형태로, 농업과 소매업 등이 포함되며 흔히 우리가 만나는 가게 주인들 모두가 비법인기업의 주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을 계산하려면 총매출액에서 생산비용을 제외해야 합니다. 생산비용은 크게 영업비용과 자산의 감가상각액으로 나뉘는데, 영업비용은 인건비, 재료비, 기타 경비 등을 의미하고, 자산의 감가상각액은 생산에 사용된 기계 등의 자산 가치가 하락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에서 사용하는 배달 오토바이가 5년 됐다면 5년 전 구입 시점의 오토바이 가치와 현재 시점의 오토바이 가치의 차이를 금액으로 환산하여 감가상각액으로 적용합니다. 사업소득에는 다음 투자를 위한 사업체 내 유보금 같은 것도 포함됩니다.

너비 1640px 이상
너비 1639px - 1180px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