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동정

통계청장의 통계청 운영 방향에 대한 말과 글, 통계청 대표자로서의 활동을 알려드립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머니투데이] 내 삶에 필요한 통계, 쉽게 찾고 계세요?

머니투데이 [통계로 세상읽기] 내 삶에 필요한 통계, 쉽게 찾고 계세요?
2021년 1월, 더 쉽고 더 편리해진 통계 서비스사 찾아갑니다 국가통계포털 KOSIS 대전 서구의 20대 1인 가구 비율은? 대전광역시 서구에 20대이고 1인 가구에 대한 인구주택총조사 통계 정보가 있습니다. 국민통계비서관 책봇

포커페이스라는 말이 있다. 포커 게임에서 일관된 표정을 유지해 본인이 가진 카드패의 단서를 주지 않음으로써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전략이다.

이처럼 이해관계자간 보유한 정보에 차이가 있는 상황을 정보의 비대칭성이라 일컫는다. 당연히 정보를 적게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불리하다. 이런 상황은 비단 카드 게임뿐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 여러 곳에 존재한다.

보험사는 보험가입자의 평소 운전 습관을 모르기 때문에 이때도 보험가입자가 정보를 더 많이 갖게 되는 비대칭성이 발생한다.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률을 낮추기 위해 보험자의 성별, 연령, 과거 교통사고 통계를 근거로 보험료를 차등 적용한다.

이처럼 축적된 통계 데이터는 비대칭적 정보를 해소하는 유용한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통계청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산하고 있고, 이 데이터는 국민의 일상 속에 자리 잡은 정보 불균형 상황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국가통계포털(KOSIS)은 약 400개 기관이 작성한 1290여 종의 국가승인통계 및 IMF, OECD 등의 국제통계까지 합쳐 총 17만 개가 넘는 통계표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국민이 복잡한 통계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게 어려울 수 있다. 모두가 이용가능한 공공재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정보의 형태도 중요하다. 통계청이 이용자 친화적 통계서비스 개발에 항상 노력을 하는 이유다.

통계청은 국민 누구나 보다 손쉽게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통계포털을 개편 중이다. 내년 1월이면 만나볼 수 있는 새로운 국가통계포털은 대중적인 포털 검색 사이트 형태로 이용자 접근이 편리하다. 또한, 직관적인 메뉴 구성으로 이용자별 관심분야의 통계로 바로 갈 수 있다.

최근 개발 중인 ‘국민통계비서관’ 챗봇 서비스는 마우스 클릭도 필요 없다. 채팅창에 궁금한 통계 정보를 말하면 10초 안에 원하는 정보를 추천하고 안내해준다. 기계학습을 하는 챗봇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이용자와 대화 또는 학습을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보다 질 좋은 통계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 외에도 통계청은 다양한 시각화 콘텐츠로 국민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이용하기 편한 형태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국가통계는 정확성만큼 쓰임새도 중요하다. 모든 국민이 통계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 눈높이에 맞는 통계정보 서비스의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2020년 11월 16일(월)  /  머니투데이 8면

현재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200자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