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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이 생산한 통계자료와 주요활동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언론에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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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2021년 4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부서 포상 수여

  • 담당자 안태현
  • 담당부서 혁신행정담당관
  • 전화번호 042-481-6983
  • 게시일 2022-03-21
  • 조회 1366
첨부파일
  • - 통계청_2021년 4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부서 포상 수여.pdf[704.8KB]다운로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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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21년 4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부서 포상 수여

- 이용자 친화적 통계서비스, 업무자동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으로 국민 체감 적극행정 실현

□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22. 3. 21.(월) 「‘21년 4분기 통계청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부서」를 선정하여 포상을 실시하였다.
ㅇ 적극행정 우수공무원(3명)과 우수부서(2개과)는 사전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 결과를 참고하여 외부 민간위원을 포함한 「통계청 적극행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하였다.
ㅇ 선정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과 우수부서에게는 인사상 인센티브, 포상휴가 등의 특전이 부여된다.

□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부서의 주요 공적은 다음과 같다.

1. (최우수) 어린이 통계활용서비스 KOSIS 통계놀이터 신규 개발
ㅇ 교과과정과 연계한 국가통계를 어린이 눈높이에서 제공하여 교육에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고, 공신력 있는 통계자료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신뢰할 수 있는 통계 사용의 생활화 유도
(통계서비스정책관 통계서비스기획과 정승훈 주무관)

2. (우수) 사업체조사 조사구 설정 자동화
ㅇ 기존 수작업 기반 조사구 설정방식에서 탈피한 조사구 자동설정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여 조사구 설정 기간 단축(4개월→2주) 및 조사원 인건비 45억원 전액 절감
(통계서비스정책관 공간정보서비스과 신우람 사무관)

3. (우수) 파이썬(Python) 활용 통계 피드백서비스 리플릿 제작 업무 자동화
ㅇ 한 번의 파이썬 코딩 실행으로 조사결과, 도표 및 그래프 등이 포함된 가구별 통계 피드백서비스 리플릿 제작을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증대
(동북지방통계청 조사지원과 박슬기 주무관)

4. (우수부서)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국가통계포털 서비스 혁신
ㅇ 수요자-전문가-관련기관 등 다양한 이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국가통계포털 서비스 개편을 실시하고, 어린이 통계활용 서비스인 KOSIS-EDU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함으로써 이용자 친화적 Customer Service 실현
(통계서비스정책관 통계서비스기획과 윤은경 사무관, 박선영 주무관)

5. (우수부서) 대구광역시 통계, 데이터 기반 수요자 맞춤형 창업 지원서비스
ㅇ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창업 관련 통계 데이터 자료 제공 온라인, 오프라인 이원 서비스를 실시하여 지역통계 허브기관으로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거버넌스 역할 수행
(동북지방통계청 지역통계과 배준형 사무관, 김민규 주무관)

□ 류근관 통계청장은
ㅇ 급변하는 통계 환경속에서 새로운 시각과 전문성을 가지고 국가통계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공무원을 격려하고,
ㅇ “앞으로도 통계청은 이용자 친화적 통계서비스, 업무자동화를통한 효율성 향상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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