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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담당자 김성규
  • 담당부서 서비스업동향과
  • 전화번호 042-481-2195
  • 게시일 2022-02-03
  • 조회 8717
첨부파일
□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4,052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5.8%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3조 6,075억 원으로 22.9%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9%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13.6%),
     의복(22.6%), 가전·전자·통신기기(14.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18.3%), 음·식료품(7.1%)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9.7%, 전문몰 28.0%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4.9%, 전문몰은 6.0%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8.9%, 온·오프라인병행몰 6.7%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8.4%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3.6% 감소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1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9,372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38.2%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7,316억 원, 미국 766억 원, 일본 723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7,119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984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460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6,812억 원으로 72.7%를 차지

  ○ 2021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5,092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24.1%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6,009억 원, 중국 3,905억 원, 유럽연합 3,440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6,430억 원, 음·식료품 3,519억 원, 가전·전자·통신기기 1,075억 원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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