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용어및지표

통계용어및지표 사전식보기

사전식보기

오차

정의
· 통계조사에서 오차는 참값과 추정값의 차이를 말한다. 오차에는 표본오차와 비표본오차가 있다. 표본오차는 모집단의 일부인 표본에서 얻은 자료를 통해 모집단 전체의 특성을 추론함으로써 생기는 오차를 말하며 비표본오차는 표본오차를 제외한 조사의 전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오차를 말한다.
· 표본오차는 자료 전체가 아닌 일부의 표본을 뽑아 조사함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로서 표본조사의 정확성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표본오차는 추출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형식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표본의 크기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표본의 크기가 증가하면 표본오차가 작아져 좀 더 정확한 추정값을 구할 수 있다. 다만, 이는 비표본오차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에는 옳지만 비표본오차는 표본의 크기에 비례하여 커지므로 표본의 크기가 크다고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 표본오차는 표본조사의 경우에만 발생하지만, 비표본오차는 표본조사와 비표본조사 모두에서 존재한다. 비표본오차는 보통 면접방법이나 질문지 구성방식의 오류, 조사원의 자질, 조사표의 작성 또는 집계, 분석단계 등 조사의 전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 비표본오차는 다양한 발생 원인이 혼합되어 있어서 본질파악이나 측정이 어려우므로 통계조사 기획단계에서부터 비표본오차의 존재가능성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이의 최소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