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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우리 통계청 직원은 통계정보가 국가 발전의 초석이며, 정보화 시대에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국민의 자산임을 깊이 인식하고, 고품질의 통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다짐 합니다.

  • 하나우리는 정확한 통계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통계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통계개발과 통계개선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통계작성결과나 고객께서 요청하신 자료는 신속·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항상 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직원 모두가 이를 준수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행정서비스이행표준

국민을 대하는 기본자세

  • 우리 청을 방문하는 분들에 대하여
    • 방문객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담당자의 사진, 이름, 전화번호 및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자리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업무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부터 만나겠습니다.
    • 방문객에 대하여 담당자가 먼저 자신을 소개하고 방문객의 요망사항을 경청한 후 성의를 다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인적사항과 용건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직접 고객에게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계민원실에서는 민원을 일괄적으로 처리하여 고객이 직접 담당자를 찾아다니는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분들에 대하여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먼저 소속과 성명을 밝힌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는 중요 부분을 확인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통화 중 바로 답변을 드릴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24시간 이내에 검토 후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 드릴 때는 고객에게 들은 통화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는 담당자가 부재중 일 때는 고객의 전화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문서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 문서접수 후 1시간이내 민원 접수 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 부서에서는 고객이 요청한 서비스 내용을 검토하여 접수 24시간이내에 그 처리계획을 전화나 E-Mail 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청에 접수된 민원들에 대해서는 민원 사무 처리 기한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에 대한 민원 사무처리 기한을 제공합니다.
      업무명 법정처리기한 서비스기준
      통계자료제공 7일 7일
      마이크로데이터 30일 17일
      산업분류 및 직업분류에 관한 질의 14일 12일
    • 부득이 한 사정으로 처리가 지연될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 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및 통계자료실을 통한 서비스 제공기준
    • 통계청 홈페이지(http://kostat.go.kr)에 접수된 민원은 법정처리기간을 단축하여 가능하면 접수일로부터 3일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께서 우리청 통계자료의 보도일정을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통계청 홈페이지에 보도계획 일정을 게재하겠습니다.
    • 통계조사결과는 공식보도 후 24시간 이내에 통계청 홈페이지에 수록하여 고객 여러분들이 신속,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통계청 홈페이지에 모든 통계작성기관의 자료를 모아놓은 국가통계포털 서비스를 연계하여 국민들이 국내외 통계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통계청 홈페이지에 국민들이 통계결과를 쉽게 이해하도록 통계조사방법, 통계용어, 산업 및 직업분류 등을 수록하고 다른 기관에서 작성하는 통계자료들의 소재 정보도 게재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민원인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 드리며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직원의 무성의한 전화 응대가 있었을 경우 연락을(통계청 감사담당: 042-481-2092 ) 주시면 해당 직원을 주의ㆍ교육시켜 다시는 그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을 요구하실 때는 우편이나, 전화, 인터넷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시정을 요구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접수 즉시 사실 확인 후 7일 이내에 시정조치 결과를 신고인에게 회신해 드리고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통계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하여 통계자료의 품질을 제고하고,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지속적으로신규통계를 생산하겠습니다.
  • 민간인이 중심이 된「통계청 행정서비스헌장 심의 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고 미흡한 점을 계속 보완해나가겠습니다.
  • 통계서비스에 대한「고객만족도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조사결과는 우리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고 시정이 필요한 사항은 즉시 반영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우수 부서 및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제를 실시하여 보다 양질의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 보다 세련된 대국민 서비스를 위해 담당 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국민 여러분께서도 보다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통계청 공무원의 불친절한 행위, 잘못된 행위에 대해서는 즉시 알려주시고, 잘된 점에 대해서도 아낌없이 칭찬과 격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정확한 통계는 정확한 응답을 토대로 작성됨을 인식하시고 국민 여러분께서도 통계조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및 연락처

  • 우편
    •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189 (둔산동,정부대전청사3동) 통계청 기획조정관 혁신행정담당관실(우:35208)
  • 전화
    • 042-481-2104 (청장실) (FAX :042-481-2200)
    • 042-481-3600 (기획조정관 혁신행정담당관) (FAX:042-481-2461)
    • 042-481-6917 (감사담당관실) (FAX:042-482-7051)
  • 혁신행정담당관
  • 042-481-3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