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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0 수도권 광역교통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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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인구) 2019년 수도권 인구는 총인구의 과반을 넘어선 50.1%이고, 인구밀도는 단위면적(㎢) 당 2,186명으로 증가세 지속
○ (도로 시설) 2019년 수도권 도로 길이는 총 30,802km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 중 일반도로가 차지하는 비율은 감소한 반면
       전용도로는 증가
○ (철도 시설) 2019년 수도권 고속·광역철도의 경우, 역수와 전체 철도에서 차지하는 비율 모두 증가세 지속
○ (버스 시설) 2019년 수도권 도로 중 버스전용차로 보급률은 1.5%, 버스정류장 정보제공률은 56.6%임

□ (교통문화) 2019년 수도권 운전자 교통법규 준수율은 신호 준수율 96.1%,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76.1%, 방향지시등 점등률 74.1%로
      나타남
○ (안전보조장치 착용) 2019년 수도권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88.5%,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은 89.4%임
○ (교통 의식수준) 2019년 수도권 운전자의 경우 규정 속도 위반 48.1%,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 35.2%, 음주 운전은 4.2% 비율로 위반
       경험이 있다고 응답
○ (보행행태) 2019년 수도권 보행자의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은 16.2%로 증가세 지속

□ (교통사고) 2019년 수도권 전체 교통사고 건수의 17.1%는 경찰에서 처리하고, 82.9%는 보험사 및 공제조합에 신고됨. 사고발생율은
      월별로는 11월(9.6%), 요일별로는 금요일(16.7%), 시간대별로는 16시~18시(14.3%)에 가장 높음
○ (사고유형별) 2019년 수도권 교통사고 유형은 83.6%가 차대차 사고였으며, 사망자의 43.4%는 차대사람 사고로 발생
○ (어린이) 2019년 수도권 경찰에 신고된 어린이 교통사고 중 스쿨존에서 발생한 사고는 5.6%로 증가세 지속
○ (노인) 2019년 수도권 노인 교통사고의 73.8%가 차대차 사고이며, 사망자의 57.1%가 차대사람 사고로 사망

□ (대중교통이용) 2019년 수도권 평일 1인당 대중교통 목적통행량은 1.95, 수단통행량은 2.59이며, 수단목적비는 1.33임
○ (환승통행) 2019년 수도권 평일 환승통행의 37.4%는 버스간 환승, 62.6%는  도시철도를 활용한 환승임
○ (통행시간) 2019년 수도권 평일 오전 통행시간은 승용차와 대중교통 모두 전년보다 증가
○ (최다이용) 2019년 수도권 최다이용 버스정류장은 잠실광역환승센터, 최다승차 터미널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고속버스)과
       동서울종합터미널(시외버스)이며, 최다이용 철도역사는 서울역, 최다수송 도시철도는 2호선임
○ (혼잡도) 2019년 수도권 버스 혼잡도는 파주지역 마을버스 69번이 3.58로 가장 높고, 도시철도 혼잡도는 2호선이 170.3%으로 가장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