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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의 가격을 조사하나요?

대표품목에 대해 가격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특정 상품을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TV품목의 경우 브랜드별, 인치별, 해상도별 등에 따라 수많은 상품이 있으므로, 이 중에서 해당 품목의 가격흐름을 대표할 수 있고,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가격조사가 가능한 상품을 선정하여 매월 동일한 상품에 대해 가격을 수집합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기호 변화 등으로 시장에서는 빈번하게 새로운 상품이 등장하고 기존의 상품들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신상품의 출회 등으로 기존 소비자물가지수 품목에 대한 대표성이 낮아지거나 상실되는 경우에는 새로운 상품으로 변경하여 조사함으로써 지수의 현실반영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품질조정은 왜 필요한가요?

소비자물가지수동등한 품질의 상품 가격을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순수한 가격변동을 산출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사상품이 변경될 경우 “품질조정”이란 특별한 작업을 거쳐야만 정확한 소비자물가지수 작성이 가능합니다.

품질조정이란 무엇인가요?

품질조정이란 조사상품이 변경될 때, 신구 상품 사이의 품질의 변화를 평가하여 품질로 인한 가격 변동분과 순수한 가격 변동분을 분리하여 순수한 가격변동만을 물가지수에 반영하는 작업입니다. “품질”이란 개념적으로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고려하는 모든 특성이 품질이 될 수 있습니다.
품질조정 방법에는 직접비교법, 중량환산법, 전문가판단법, 헤도닉방법 등이 있으나, 어떤 특성을 품질로 보아야 하는지,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등 실제 적용이 쉽지는 않습니다.

중량환산법은 신구 상품의 품질은 동일하고 중량(수량, 무게, 부피)에는 차이가 있는 경우, 단위당 가격으로 환산하여 지수에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달에 어떤 막대 아이스크림의 가격이 1000원, 중량이 100ml인데, 이달에 중량이 110ml로 증가하면서 가격도 1200원으로 상승하였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아이스크림 가격이 20%가 오른것인가요? 아닙니다. 두 상품의 중량이 변화하였으므로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중량으로 환산하여 가격의 변화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지난달에 중량이 100ml인 어떤 막대 아이스크림 가격이 1000원이고 이번달에 중량이 110ml로 증가하고 가격도 1200원으로 올랐다면 표면적인 가격변동은 1000원에서 1200원으로 20%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가격변동은 지난달 아이스크림 가격을 이번달 중량인 110ml 기준으로 환산한 1100원에서 1200원으로 변경된 것으로 계산하여 9.1% 상승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지난달 아이스크림 가격은 현재 중량인 110ml 기준으로 환산하면 단위당 100원이므로, 1100원이 됩니다. 즉 두 시점의 아이스크림이 동일한 중량일 경우 가격을 비교해보면 지난달 1100원에서 이번달 1200원으로 상승하여 전월대비 상승률은 9.1%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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