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제노동기구는 노동과 관련된 통계들을 다루면서 이들에 대한 국제기준과 관련된 결의안(Resolution), 가이드라인(Guideline), 협약(Conventions), 권고(Recommendation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협약과 권고는 국제노동회의(the International Labour Conference)에서 채택되는 것이고, 결의안과 가이드라인은 국제노동통계전문가회의(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labour Statisticians)에서 채택되는 것입니다. 결의안은 통계를 생산및 발표하기 위해 개념적 틀, 운영상의 정의 그리고 측정방법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1923년부터 시작된 국제노동통계전문가회의는 약 5년주기로 개최되면서 1)노동관련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노동통계의 일환으로 2)소득통계도 다루고 있는데 2003년 제17차 국제노동통계전문가회의는 3)회의결과를 기초로 4)가구소득 및 지출통계(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statistics)와 관련한 결의안을 채택하였습니다. 본 결의안에는 목적과 사용, 가구소득 종류별 개념과 정의, 가구 소비지출 개념과 정의, 측정방법, 분류, 추정, 분석, 발표 등에 대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3년 결의안에서 가구소득에 대한 개념과 2001년 캔버라 그룹 핸드북에서 가구소득에 대한 개념사이에는 원칙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결의안은 핸드북에서 제기한 정의적 권고를 상당부분 따르고 있는데 단 무급가사서비스의 가치와 가구의 내구소비재에서 생산되는 서비스의 가치를 소득에 포함여부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개정되면서 핸드북도 이 두 가지 소득요소를 가구소득에 대한 개념적 정의에는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너비 1640px 이상
너비 1639px - 1180px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