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니계수

소득의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소득분배지표입니다. 지니계수는 0에서 1사이의 수치로 표시되는데 소득분배가 완전평등한 경우가 0, 완전불평등한 경우가 1입니다.

지니계수는 0에서 1사이의 수치로 표시되는데 소득분배가 완전평등한 경우가 0, 완전불평등한 경우가 1입니다.

지니계수는 로렌츠곡선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로렌츠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소득이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 순으로 전체 인구를 나열하여 총인구를 100으로 설정하고 가로축은 인구누적비율로, 세로축은 이 사람들의 소득을 차례로 누적한 총소득을 100으로 하는 소득누적비율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인구누적비율과 해당소득누적비율을 연결한 선을 로렌츠곡선이라고 정의합니다.

소득이 낮은사람부터 높은 사람순으로 인구를 나열하고, 가로축은 인구누적비율, 세로축은 소득누적비율로 정한 후 개인의 인구누적비율과 해당소득누적비율을 연결한 선을 로렌츠 곡선이라 하고, 로렌츠 곡선을 이용하여 지니계수를 산출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사각형에서 대각선은 인구누적비율과 소득누적비율이 일치하는, 즉 모든 인구가 동일한 소득을 보유해 완전히 평등한 소득분배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완전히 평등한 소득분배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곡선 A 또는 B와 같은 로렌츠곡선이 만들어집니다. 로렌츠곡선 A와 B를 비교했을 때 전체 인구의 50%가 곡선 A의 경우 전체 소득의 30%를 점유하고 있지만, 곡선 B의 경우 전체 소득의 25%를 점유하고 있으므로 A보다 B에서 소득의 불평등 정도가 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대각선에서 멀어질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가 심한 것을 나타냅니다.

지니계수는 대각선과 로렌츠곡선 사이의 면적( 대각선과 로렌츠곡선 사이의 면적 )을 대각선 아래 삼각형 전체의 면적( 대각선 아래 삼각형 전체의 면적 )으로 나누어 얻은 값( = 대각선과 로렌츠곡선 사이의 면적 / 대각선 아래 삼각형 전체의 면적 )과 같기 때문에 로렌츠곡선을 이용하여 계산합니다. 소득분배가 완전히 평등하다면, 즉 모든 사람의 소득이 같다면 대각선과 로렌츠곡선 사이의 면적이 0이 되어 지니계수 역시 0이 됩니다. 반대로 소득분배가 완전히 불평등하다면 로렌츠곡선은 직각의 형태를 갖게 됩니다. 이때는 대각선과 로렌츠곡선 사이의 면적이 대각선 아래 삼각형 전체의 면적과 일치하여 지니계수는 1이 됩니다.

너비 1640px 이상
너비 1639px - 1180px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