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계청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사이트맵 바로가기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연관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2022년 12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담당자김경나
  • 담당부서서비스업동향과
  • 전화번호042-481-2195
  • 게시일 2023-02-01
  • 조회6256
□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7,423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2%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3조 8,031억 원으로 4.0%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9%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6%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92.6%), 음·식료품(11.1%), 이쿠폰서비스(18.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10.7%), 여행 및 교통서비스(11.0%)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2.9% 증가, 전문몰 9.5%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0.4% 증가, 전문몰은 5.5%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14.1%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9%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3.2%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2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3,530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1.9%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1,900억 원, 일본 715억 원, 미국 533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1,836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822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411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1,521억 원으로 43.1%를 차지 ○ 2022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440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10.9%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4,628억 원, 중국 4,080억 원, 유럽연합 2,782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491억 원, 음·식료품 3,468억 원, 가전·전자·통신기기 837억 원 순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선택

*0/200자 내외

평균 2.0 249명 참여

너비 1640px 이상
너비 1639px - 1180px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